상비 병력 50만을 유지하려면 매년 22만명의 병력 자원이 필요하니 심각한 문제다.
보호무역 막아야일러스트= 김지윤 기자 kim.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크루그먼은 미·중 간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GATT) 21조 ‘안보를 이유로 한 무역 제한을 둘러싼 분쟁에서 미국이 패소했음에도 판정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을 옹호했다.미국이 이를 지켜나가는 것이 미국의 우위를 지키는 데 중요하다고 말하면 대부분의 미국 학자가 수긍한다.지정학이 미국의 대외 경제 정책을 지배하면 전 세계가 영향을 받지만 우리 경제는 큰 충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28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양자 기술.이들 국가와 WTO의 권능 유지.
경남대 석좌교수·리셋 코리아 외교안보분과 위원 미국 정치학자 에드워드 러트워크는 냉전이 끝날 무렵 이제 지정학의 시대는 가고.
북한은 지난해 1월 노동당 8차 전당대회에서 전략 무기는 물론 전술핵 개발을 공언하고.젊은이들이 출산을 기피하기 때문이다.
영국은 2030년까지 병력 3만명을 로봇으로 대체할 예정이라고 한다.예산 지원 등 전폭적인 뒷받침이 요구된다.
우수 자원 확보는커녕 정원 채우기에 급급하다.무인잠수정이 동해서 북한 미사일 수거 둘째 과제는 무기 체계의 자율무인화를 통한 병력 자원 감축이다.